미국의 S&P 500을 추종하는 ETF VOO

미국 ETF 중에서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이중에 수수료가 저렴하면서 세계에서 가장큰 자산 운용사중 하나인 뱅가드 그룹에서 운용하는 VOO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is is VOO

VOO의 운용사

미국의 자산 운용사인 뱅가드 (Vanguard)에서 출시한 S&P 500 ETF 입니다. 뱅가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자산 운용사 중 하나로, 저렴한 운용수수료와 투명한 운영방식으로 유명합니다.

VOO가 추종하는 지수

VOO는 S&P 500 지수를 추종합니다. S&P 500 지수는 미국 Standard & Poor’s에서 선정한 상위 500개 기업에 대한 주가 지수입니다. S&P 500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시가총액 가중 평균 방식으로 산출됩니다. S&P 500 지수에 포함되는 기업은 대부분 미국의 우량기업으로 시가총액순으로 선정됩니다.

VOO의 운용규모

VOO의 운용규모는 $332.24B로 원화로 약 400조원 입니다. 미국 ETF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인 SPY에 비해서 3/4의 운용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400조도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VOO는 ETF 상품 중에 운용규모가 굉장히 큰 만큼 거래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VOO의 포트폴리오

This is VOO Holdings

VOO는 총 508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기업이 전체 비중의 29.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VOO의 포트폴리오는 기술, 헬스케어, 금융, 소비재,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VOO의 배당수익률과 배당성장률

This is VOO Dividend Payout History

VOO의 배당수익률은 금일 기준으로 1.52%입니다. VOO는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며 최근 $1.5762, $1.4874를 지급하였습니다.

This is VOO Dividend Growth History

VOO의 배당성장률은 최근 5년평균 6.16%입니다. 아무래도 2020년도에 한번 -4.81% 배당을 삭감함으로서 최근 5년으로 보면 배당성장률이 많이 떨어졌지만 2020년을 제외하고는 좋은 배당이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VOO의 운영수수료

VOO의 운영수수료는 0.03%로, 같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IVV (0.03%), SPY (0.09%) 와 비교하면 매력적인 운용수수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용수수료는 IVV와 동일한 수준이고 (0.03이면 굉장히 낮은 수수료입니다), SPY와 비교하면 무려 3배 더 저렴합니다.

VOO의 장점

안전성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적인 지수인 S&P 500을 추종하여 미국 우량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운용규모가 크고 거래량이 많아서 유동성이 좋습니다.

수수료

운용수수료가 0.03%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배당

2020년에 배당이 한번 삭감되긴 했지만 대체적으로 배당수익률이 적절하고 배당성장률이 높습니다.

분산투자

어느 한 섹터나 종목에 치중하지 않고 분산투자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VOO의 단점

가격

한주당 가격이 비싸서 소액 투자자에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마치며

VOO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운용규모가 크고 운용수수료가 저렴하며, 배당수익률도 적절한 수준입니다. 미국 우량기업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ETF입니다.